예레미야애가 2018. 3. 21. 18:07

예레미야애가 4장 11-22절 말씀 묵상


11  여호와께서 그의 분을 내시며 그의 맹렬한 진노를 쏟으심이여 시온에 불을 지르사 그 터를 사르셨도다

하나님은 인간과 언약 관계에 있기 때문에 인간에 대하여 진노하실수 있는 관계성을 갖고 계신다.

유다는 하나님의 언약, 즉 행위 언약에 대한 책임이 있는 이들이기에, 자신들의 불순종에 대한 책임을 져야만 했다.

인간이 사는 환경 가운데 임하는 모든 재앙은 직간접적으로 인간에게 책임이 있다.

일차적인 책임은 아담의 불순종으로 인한 것이며, 모든 인간은 아담의 후손으로서 사는 동안 재앙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다.

현대 과학은 모든 재앙의 원인을 현상적이고 자연 과학적으로만 설명하려고 한다.

자연 과학은 그 뒤에 숨겨진 하나님의 손길을 보여주지는 못한다.

과학 맹신주의는 모든 현상을 현상적으로만 설명하기에 사람을 무신론으로 이끌 수 밖에 없다.

과학자들이 보는 성경은 과학이 제공해주는 현상을 넘어서지 못한다.

과학은 천상의 세계Upper-Register에 대하여 아무 말도 할 수 없기에 과학을 근거로 성경을 해석해서는 안된다.

인간이 보기에 이 세상의 어떠한 무익한 일들도 하나님의 섭리 바깥에 있는 것은 없다.

신자는 삶의 모든 현상에서 하나님의 손길을 항상 의식하여야한다.


12  대적과 원수가 예루살렘 성문으로 들어갈 줄은 세상의 모든 왕들과 천하 모든 백성이 믿지 못하였었도다

대적과 원수가 예루살렘 성문으로 들어간 것은 에덴에 뱀이 하와를 속여서 아담으로 멸망당하게 한 것과 유사하다.

이는 궁극적으로 성전되신 그리스도의 몸을 십자가에 못박는 행위였으며, 하나님이신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종결 될 수 밖에 없었다.

세상의 교회도 마찬가지로 사단에 의하여 공격을 당하고있다.

사단의 공격이라기 보다도 교인들이 사단에게 문을 활짝 열어주는 행동들을 하고 있는 것이다.

아담과 하와는 뱀에게 책임을 돌리고 있지만 이는 책임지지 않으려는 인간의 죄성에서 나온 것일 뿐, 실상은 당사자에게 책임이 있다.

신학교와 교회가 총체적으로 흔들리고있다.

신학교와 교회에 들어온 적대세력의 문제는 일차적으로 당사자에게 책임이 있다.

여기서 해결책은 책임을 외부에 돌리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 각자가 모두 다 스스로의 책임을 인정하고 회계하며 하나님께 은혜를 구하는 것 뿐이다.

인간적인 방법은 또 다른 부작용을 낳기에, 인간이 자신의 혈기로 앞서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기 보다는, 오직 하나님의 간섭하심 가운데 문제를 풀어나아가야한다.

이를 위해 행동보다도 기도가 앞서야 할 것이다.


13  그의 선지자들의 죄들과 제사장들의 죄악들 때문이니 그들이 성읍 안에서 의인들의 피를 흘렸도다

교회가 내분이 있었을 때, 교단 신학교의 교수로부터 들은 한 마디는, 총회 재판국에 올라오면 돈이 많은 쪽이 이긴다는 것이었다.

교단 재판국의 구성원들이 얼마나 부패되었는지를 보여주는 한마디였다.

왜 성폭력 혐의로 고소된 목사가 총회 재판국에서 징계를 받지 않았는가를 곰곰히 생각해 본다.

이는 목회자들이 유다의 선지자들과 제사장들처럼 부패하였다는 증거이다.

이들은 인간 관계 혹은 돈에 의해서 판결을 굽게하거나, 아니면 자신들도 음란의 죄에서 자유하지 못하기에 동료의 음란 죄를 덮어주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몇년 전에 새로 부임한 목사는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기 위해서 기존에 자리잡고 있던 성도를 쫓아내는데 온 힘을 쏟아낸다.

대대로 집안에서 교회에 뿌리를 내렸던 많은 성도들이 고통 가운데 교회를 떠나야만 하는 모습들을 봐야만 했으며, 지금도 진행형이다.

아무리 신학교에서 잘 배우고 지식이 많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세력을 굳히기 위해서 정관을 바꾸고, 자신을 반대하는 사람들을 쫓아내는 목사가 과연 하나님의 사람일 수 있는지 의심이 된다.

이러한 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해야한다는 것의 고통은 말로 다 할 수 없다.

유다의 문제는 일차적으로 선지자와 제사장에 있었듯이, 오늘의 교계의 현실에는 목회자들에게 일차적인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목회자의 모습이 기이할 뿐이다.



14  그들이 거리 거리에서 맹인 같이 방황함이여 그들의 옷들이 피에 더러워졌으므로 그들이 만질 수 없도다


교회가 혼탁해지면서 진정으로 예배를 드려야 할 곳이 상실되어가고있다.

진정으로 교회를 나가지 않는 성도들보다도 표면적으로는 교회에 속하여 교회 생활을 하는 이들이 실질적으로는 거리에서 맹인과 같이 방황하는 이들이 될 수도 있다.

교회가 신분을 보장해주지 못한다.

하나님의 자녀는 오직 하나님이 보증해주실 뿐이다.



15  사람들이 그들에게 외쳐 이르기를 저리 가라 부정하다, 저리 가라, 저리 가라, 만지지 말라 하였음이여 그들이 도망하여 방황할 때에 이방인들이 말하기를 그들이 다시는 여기서 살지 못하리라 하였도다

어느새 목사와 장로라는 명칭은 교회 안에서만 통용될 뿐, 사회에서는 조롱 거리의 명칭이 되어버렸다.

많은 이들이 문화 변혁을 외치면서, 세상을 기독교화하자고 외치지만, 정작 이들은 내부적인 싸움에서 세상 못지않은 추태를 보이는 경우가 너무 많다.

이들은 성령의 사역을 말하지만, 이들이 말하는 성령의 사역은 윤리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

성령은 세상을 변화시키기보다는 택한 성도를 변화시키신다.

자연법 아래에 있는 세상은, 율법 아래있는 이스라엘과 마찬가지로, 심판을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성령의 사역이 없는 변화는 인본주의적 발상일 뿐이다.

윤리적 기독교는 구약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며, 이방인의 조롱을 받는 유대인들과 마찬가지로 세상 사람의 조롱을 받을 뿐이다.

오직 성령으로 거듭난 착한 행실이 세상에 빛을 발할 뿐이다.


16  여호와께서 노하여 그들을 흩으시고 다시는 돌보지 아니하시리니 그들이 제사장들을 높이지 아니하였으며 장로들을 대접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직분자들의 부패로 인하여 더 이상 제사장과 장로들이 존경 받을 수가 없었다.

하지만 제사장과 장로들을 존경하지 않는 것에 대하여도 책임을 물으신다.

바울은 대제사장이 자기의 입을 치라는 것에 대하여 회칠한 담을 비유하면서 하나님이 너를 치리라고 하였지만, 그가 대제사장인 것을 알고는 곧 알지 못했다는 변명을 한다.

아무리 부패한 제사장이나 장로라하더라도 그들에 대한 비방은 삼가야 할 것이다.

교회가 세상의 조롱거리가 된다고 하더라도 교회 자체를 비방해서는 안될 것이다.

교회에 그리스도의 이름이 있듯이, 제사장과 장로의 권위 뒤에는 하나님께서 계심을 생각하여야 할 것이다.


17  우리가 헛되이 도움을 바라므로 우리의 눈이 상함이여 우리를 구원하지 못할 나라를 바라보고 바라보았도다

도움이 하나님께로부터 온다는 것을 알면서도 하나님께 의지하지 않으려는 것이 인생이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것이 마음이 불편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죄에 대하여 물으시기에, 죄에 대하여 책임을 묻지 않는 이들에게 도움을 바라는 것이 편한 것이 인생이다.

신자가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이 불편하다면, 아직 죄에 대한 문제가 정리되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18  그들이 우리의 걸음을 엿보니 우리가 거리마다 다 다닐 수 없음이여 우리의 끝이 가깝고 우리의 날들이 다하였으며 우리의 종말이 이르렀도다

하나님께서는 자유를 주시지만 악의 세력은 자신에게 종속시킨다.

자신의 모든 것이 노출되었을 때는, 자유함이 상실되고 영원히 종속되는 결국 사망에 이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다 아시지만 우리는 하나님께서 모를 것이란 생각으로 자유를 누린다.

진정한 자유는 그리스도께서 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 주셨기에,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를 누리는 것이다.



19  우리를 뒤쫓는 자들이 하늘의 독수리들보다 빠름이여 산 꼭대기까지도 뒤쫓으며 광야에서도 우리를 잡으려고 매복하였도다

모든 인간은 아무리 자유를 누리려고해도 대적에게서 피할 수는 없다.

모든 것이 통제받는 시대가 올 것이다.

마지막 때에는 통제가 보편화 될 것이다.



20  우리의 콧김 곧 여호와께서 기름 부으신 자가 그들의 함정에 빠졌음이여 우리가 그를 가리키며 전에 이르기를 우리가 그의 그늘 아래에서 이방인들 중에 살겠다 하던 자로다

주변의 힘있는 존재는 가끔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장미빛 청사진을 제시하며 다가오기도 하지만 일단 그들 안에 들어가는 것은, 그들에게 자신을 휘두를 수 있는 손잡이를 제공해 주는 것과 같다.

눈에 보이는 화려함 뒤에는 빠뜨릴 함정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21  우스 땅에 사는 딸 에돔아 즐거워하며 기뻐하라 잔이 네게도 이를지니 네가 취하여 벌거벗으리라

무엇이 고통인지를  모르는 이들은 자기에 취해서 스스로 파멸의 길로 갈 수 밖에 없다

세상 사람은 자기의 길로 가면서 즐거워하지만 그 길이 파멸의 길인줄을 알지 못한다.

비록 교회가 세상의 조롱거리가 된다고 하더라도, 교회를 조롱하는 이들도 하나님의 심판에서 피할 수는 없을 것이다.


22  딸 시온아 네 죄악의 형벌이 다하였으니 주께서 다시는 너로 사로잡혀 가지 아니하게 하시리로다 딸 에돔아 주께서 네 죄악을 벌하시며 네 허물을 드러내시리로다

율법을 받지 않은 이방인들은 자연법을 통해서 죄가 드러난다.

자연법에 비추어 자유할 수 있는 이는 아무도 없다.

자연법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의 구원의 필요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율법과 마찬가지의 기능을 하지만, 또한 율법과 마찬가지로 모든 이들을 하나님의 심판의 자리로 나아가게한다.

posted by Wonho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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