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8. 6. 15. 23:10

신명기 28장 1-14절 말씀 묵상

1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세계 모든 민족은 이미 타락한 아담의 후손들로서 결코 다스릴 자격이 없는 민족들이다.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모든 명령을 지킨다면, 더 이상 타락한 아담의 후손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물론 불가능한 가정이지만, 원론적으로는 그렇다는 것이다.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는, 그리스도께서 회복하신 삼중직, 즉 제사장, 선지자, 왕으로서의 직책이 회복되었기이에 다스림의 권세를 가짐으로서 더 이상 세상이 이기지 못하는 자가 되었다.


2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르리니


창조 세계가 하나님의 창조 원리에 순응하듯, 사람도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게되면, 창조 세계의 풍요를 누리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순종의 결과로 주어지는 복은 이미 아담에게도 약속되었던 것이다.

하나님께서 창조 하신 세계에서는 하나님의 창조 원리에 순응할 때만 하나님의 풍요를 누릴 수 있다.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할 때 삶의 원리는 창조 세계와 조화를 이루며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축복을 누리는 자가 될 수 있다.



3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스스로를 보호하는 성읍에서든지, 보호되지 않는 들에서든지 상관없이 하나님께서 보호자가되시며, 공급자가 되시기에, 하나님의 풍요를 누릴 수가 있다.

인간의 자기 방어에 관계없이, 거하는 모든 삶의 영역에서 복된 생활을 할 수가 있을 것이다.

복을 받는다는 것은, 원래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계를 순리적으로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는 것이다.

복에다가 인간적인 욕심의 관점을 접목시키는 것은 세상적인 생각이다.



4  네 몸의 자녀와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소와 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생육하고 번성하는 것은 원래 아담에게 주어졌던 명령이었으며, 하나님의 통치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를 확장하는 것이었다.

아담의 타락 후에 인간은 생육하고 번성했지만, 타락의 극대화만 초래하였을 뿐이고, 급기야는 방주에 타지 않은 모든 생물은 죽음을 맞이해야만 했다.

순종을 전제로한 가나안에서의 생육은 원래 에덴에서 주어졌던 명령의 결과들을 볼 수 있는 것이었다.

이스라엘의 불순종은 또 다시 에덴에서의 실패를 반복하였지만,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의 영적인 자손들이 번성하게 됨으로서, 가나안에서 주어졌던 순종의 결과들이, 그리스도를 통하여 열매를 맺게된 것이다.  



5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아담은 범죄한 후에 소산을 먹기 위해서 얼굴에 땀을 흘리고 수고하여야했으며, 밭의 채소를 먹어야했지만, 땅은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내었기에, 수고를 하여도 더욱 힘들 수 밖에 없었다.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은, 아담의 타락으로 인한 땅의 저주에서 해방된 안식의 땅이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오병이어의 기적을 베푸시면서, 영적인 갈증과 더불어 육적인 궁핍을 해결해주심으로서, 가나안에서의 약속이 실현되었음을 보여주셨다.


6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수고하러나가는 시간이나 쉬러 들어오는 시간이나 모두 안식의 시간이 될 수 있다.

일주일의 시작은 안식의 주인이신 그리스도의 주일로 부터 시작된다.

성도의 한주의 삶은,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신 안식 위에서, 안식의 삶을 누리고 있는 것이다.

성도는 안식을 얻기 위한 삶이 아니라 안식을 누리는 삶을 사는 것이다.



7  여호와께서 너를 대적하기 위해 일어난 적군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라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


대적하는 자와의 싸움은 여호와께서 함께 하실 때는 승리 밖에 없다.

인간이 사는 환경은 어디에나 대적자들이 있기 마련이다.

아담의 범죄로 인한 타락으로 하나님과 관계가 단절된 인간은, 모든 역경을 스스로 헤쳐나아가야한다.

하나님과 관계가 단절된 인간은 스스로 역경을 헤쳐나가면서 고생하다가 흙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

모든 것이 준비되어있는 안식의 땅 가나안에서, 오직 순종만 한다면, 하나님께서 대적자를 물리치시면서, 안식의 풍요를 누릴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서 사단을 물리치심으로, 사단은 이미 패배한 자가 되었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사단과 전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승리를 선포하는 삶이 되어야한다.

성도는 비록 육체는 흙으로 돌아갈지언정, 하나님 앞에서 다시 새로운 승리한 존재로 세워질 것이다.


8  여호와께서 명령하사 네 창고와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이며

사람이 하는 수고의 결실을 온전히 볼 수 있다면, 그 이상의 풍요는 없을 것이다.

인간이 수고를 하지 않았는데도 복을 받는다면, 부패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참된 복은 수고의 결실을 온전히 취할 수 있는 것이다.

현대 문명사회의 특징은 수고하는 이상의 문제로 인하여 수고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다.


9  여호와께서 네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세워 자기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니 이는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할 것임이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서 온전하게 순종한다면, 안식의 땅인 가나안에 적합한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안식에 참여된 백성이 될 것이다.

만약에 가나안에서 온전하게 순종하였다면, 그리스도의 구속은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다.

가나안의 이스라엘은 불순종으로 인하여 성민이 될 수 없었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받은 이들은 하나님의 성민이 된 것이다.

 

10  땅의 모든 백성이 여호와의 이름이 너를 위하여 불리는 것을 보고 너를 두려워하리라


아담의 순종으로 에덴에서 하나님의 통치가 온전하게 완성되었다면, 온 땅에서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력은 소멸되었을 것이다.

아담의 타락으로 인하여,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은 더욱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이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하나님이 택한 민족이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리스도의 순종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안에 있는 신자들은 하나님의 자녀라고 불리우기에, 사단의 두려움이 될 수 밖에 없다.



11  여호와께서 네게 주리라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서 네게 복을 주사 네 몸의 소생과 가축의 새끼와 토지의 소산을 많게 하시며


이스라엘에 대한 축복의 근거는 약속이었다.

구속의 역사는 창세 전 삼위 하나님의 구속에 대한 약속, 즉 삼위 하나님의 창세 전 구원협약을 근거로하여, 구속의 역사가 진행되며, 가나안에서의 순종에 따른 축복의 약속은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실 축복을 예표하는 것이다.



12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여시사 네 땅에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리니 네가 많은 민족에게 꾸어줄지라도 너는 꾸지 아니할 것이요


적절한 비와 적절한 일조량은 풍성한 수확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계절과 때에 맞추어 내리는 비와 적절한 일조량은 하나님의 은혜와 간섭하심을 나타내는 놀라운 자연의 현상이다.

하나님의 간섭하심이 없다면, 풍성한 수확을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

불행하게도 많은 자연 재해들이 인간의 무분별한 환경 파괴에서 기인된 것을 볼 때, 하나님의 축복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인간의 욕심이다.

인간의 욕심은 우상 숭배와 직결되며, 현대 문명은 인간의 욕심을 채우기 위한 수단인 것을 볼 때, 현대 문명과 우상 숭배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성도는 세상 문명을 통한 성취보다는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는 복된 약속을 바라보면서 살아가야 할 것이다.



13  여호와께서 너를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리니 오직 너는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고 지켜 행하며


아담은 에덴에서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자로서, 하나님의 왕권을 대신 행사하는 왕의 역할을 하였다.

아담이 높은 자리에서 행사하는 권위는 하나님의 권위를 위임받아 행사하는 것이었다.

아담은 반역으로 말미암아 더 이상 하나님의 권위를 행사할 수가 없었고, 에덴에서 쫓겨난 아담의 후손들은 두려움 가운데 유리하는 자가 되었다.

다시 안식의 땅으로 초대되어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요구되는 순종은, 하나님의 권위를 드러내는 역할을 하였으며, 하나님과 함께 하는 자가 어떠한 복을 받는지 증거해주는 역할을 해야만 했다.

이스라엘 백성은 사실상 이러한 축복을 누릴 수 없는 자임을 증거하였을 뿐이며, 모든 인간은 구속주의 도움이 없이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없는 자임을 증거하였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는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높임을 받는 자가 되었다.


14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그 말씀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고 다른 신을 따라 섬기지 아니하면 이와 같으리라


모압 땅에서 가나안 입성을 앞둔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진 명령은 시내산 언약을 좀 더 구체화하는 것이었다.

모압 땅에서 주어진 명령은 분명하게 축복과 저주를 선언한다.

이는 아담에게 주어졌던 축복과 저주가 반복된다는 면에서, 모세 언약을 아담의 행위 언약이 재연되는 행위 언약으로 보기도한다.



posted by Wonho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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