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018. 2. 18. 23:17

사도행전 19장 21-41절 말씀 묵상

21  이 일이 있은 후에 바울이 마게도냐와 아가야를 거쳐 예루살렘에 가기로 작정하여 이르되 내가 거기 갔다가 후에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하고
22  자기를 돕는 사람 중에서 디모데와 에라스도 두 사람을 마게도냐로 보내고 자기는 아시아에 얼마 동안 더 있으니라
23  그 때쯤 되어 이 도로 말미암아 적지 않은 소동이 있었으니
24  즉 데메드리오라 하는 어떤 은장색이 은으로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직공들에게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
25  그가 그 직공들과 그러한 영업하는 자들을 모아 이르되 여러분도 알거니와 우리의 풍족한 생활이 이 생업에 있는데
26  이 바울이 에베소뿐 아니라 거의 전 아시아를 통하여 수많은 사람을 권유하여 말하되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신이 아니라 하니 이는 그대들도 보고 들은 것이라
27  우리의 이 영업이 천하여질 위험이 있을 뿐 아니라 큰 여신 아데미의 신전도 무시 당하게 되고 온 아시아와 천하가 위하는 그의 위엄도 떨어질까 하노라 하더라
28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분노가 가득하여 외쳐 이르되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니
29  온 시내가 요란하여 바울과 같이 다니는 마게도냐 사람 가이오와 아리스다고를 붙들어 일제히 연극장으로 달려 들어가는지라
30  바울이 백성 가운데로 들어가고자 하나 제자들이 말리고
31  또 아시아 관리 중에 바울의 친구된 어떤 이들이 그에게 통지하여 연극장에 들어가지 말라 권하더라
32  사람들이 외쳐 어떤 이는 이런 말을, 어떤 이는 저런 말을 하니 모인 무리가 분란하여 태반이나 어찌하여 모였는지 알지 못하더라
33  유대인들이 무리 가운데서 알렉산더를 권하여 앞으로 밀어내니 알렉산더가 손짓하며 백성에게 변명하려 하나
34  그들은 그가 유대인인 줄 알고 다 한 소리로 외쳐 이르되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기를 두 시간이나 하더니
35  서기장이 무리를 진정시키고 이르되 에베소 사람들아 에베소 시가 큰 아데미와 제우스에게서 내려온 우상의 신전지기가 된 줄을 누가 알지 못하겠느냐
36  이 일이 그렇지 않다 할 수 없으니 너희가 가만히 있어서 무엇이든지 경솔히 아니하여야 하리라
37  신전의 물건을 도둑질하지도 아니하였고 우리 여신을 비방하지도 아니한 이 사람들을 너희가 붙잡아 왔으니
38  만일 데메드리오와 그와 함께 있는 직공들이 누구에게 고발할 것이 있으면 재판 날도 있고 총독들도 있으니 피차 고소할 것이요
39  만일 그 외에 무엇을 원하면 정식으로 민회에서 결정할지라
40  오늘 아무 까닭도 없는 이 일에 우리가 소요 사건으로 책망 받을 위험이 있고 우리는 이 불법 집회에 관하여 보고할 자료가 없다 하고
41  이에 그 모임을 흩어지게 하니라


하나님 나라와 세상과의 충돌

유대인들이 에베소에 있었던 동안에는 아데미를 섬기는 이들과 별다른 충돌이 없었다.

바울의 복음 전파 후에 일어난 충돌은 표면적으로는 이권의 문제였지만 근원적으로는 영적인 충돌이었다.

바울이 전하는 복음은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동반하는 것으로서, 에베소에서의 소동은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임함으로서 생기는 현상이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율법 안에 있었던 유대인들 가운데 이미 하나님 나라가 실체적으로 임하였다는 새관점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에베소 사람들이 마술책을 태우는 사건으로 말미암아 신상들로 장사를 하는 이들은 손실을 입을 수 밖에 없었다.

이는 신자들의 세계관의 변화로 인하여 생긴 현상이다.

기독교 세계관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서 이 땅에서 살아가는 관점에 관한 것으로서 에베소에서의 사건을 통해서 세계관의 변화의 모습을 단적으로 볼 수 있다.

알버트 월터스의 “창조 타락 구속”의 기독교 세계관에서는, 신자가 세상의 문화의 구조를 바꾸어야한다고 말하지만, 에베소에서의 사건을 보면, 우선적으로 신자들의 삶이 우상 숭배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방식으로 전환된 것을 볼 수 있었고, 이러한 변화는 세상 문화를 바꾸기보다는 세상 문화와의 충돌을 경험 할 수 밖에 없다.

하나님 나라가 임할 때 일어난 에베소에서의  사건은 이 땅의 교회가 어떠해야하는지를 보여주는 사건이다.

에베소의 굉장함과 이권과 허황됨과 정치적 상황등 모든 면에서 충돌될 수 밖에 없다.

교회는 끊임없이 세상과 충돌하면서 성장 할 수 밖에 없다.

세상과 충돌하지 않는 교회는 이미 교회가 세상과 같이 되어 버렸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굉장함에 사로잡힌 사람들

굉장함은 하나의 집단성을 창출한다.

세상 집단의 상징은 힘과 규모를 자랑하여야 한다.

예수님의 제자들도 예수님께 성전의 규모를 자랑스럽게 이야기하였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질 것을 말씀하셨다.

세계 7대 불가사의라고 말할 정도로 규모가 컷던 에베소의 아데미 신전은 에베소에서의 우상 숭배가 얼마나 큰 규모였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에베소 사람들이 연극장에서 두 시간 동안이나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라고 외칠 수 있었던 것은 에베소 사람들이 아데미의 크기만큼이나 큰 자부심을 가지고있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두 시간이나 외친다는 것은 거의 탈진힐 때까지 외쳤다는 말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기독교의 상징인 십자가는 희생과 초라함과 수치를 보여주는 것이다.

교회가 규모의 크기를 추구한다면 이는 십자가와 조화를 이룰 수가 없다.

한국 교회가 세계에서 제일 큰 규모의 예배당을 자랑하는 것은 바로 세계에서 제일 큰 규모로 교회가 변질되었다는 것을 자랑하는 것이다.


한국교회의 가장 큰 수치는 예배당의 크기를 목회 성공의 크기와 연계시키는 것이다.

이들은 참 복음을 모르는 이들이다.


상징적 대표성

어느 단체나 단체를 대표하는 상징을 가지고있다.

상징은 집단의 특성을 대변해 준다.

상징의 몰락은 집단의 몰락을 의미한다.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과 같이 올림픽 경기에서의 선수들은 나라에 대한 대표성을 가지고있기에 이들의 경기 성적은 나라의 우수성을 대변해주기도한다.

에베소 사람들은 두 시간동안이나 아데미를 불러대며 에베소와 아데미를 연계시킨 것은 자신들이 아데미의 굉장함 만큼이나 굉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이다.

성도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자로서, 바울이 전하는 복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된 자들이다.

신자는 오직 그리스도께서 값주시고 산 자들이기에 자신을 드러내기 위한 어떠한 대표성을 띤 상징을 사용해서도 안된다.

신자들은 세상의 어떠한 것도 자신을 대표하는 상징으로 삼아서는 안된다.

좋은 학벌과 좋은 가문과 재력과 뛰어남을 자랑으로 삼아서도 안된다.

심지어 큰 교회에 다닌다는 자부심으로 자신을 큰 교회 목회자와 연계시켜서도 안된다.

신자는 자신의 존재감을 나타내기 위해서 세상의 커다란 상징이나, 힘 있는 사람과 연계되어있음을 자랑해서는 안된다.

에베소 사람들이 아데미를 외친 것은 이러한 죄성이 극대화 되어 나타난 한 가지 예라고 할 수 있다.

신자는 오직 하나님의 형상으로 인침을 받은 자이기에,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서 예수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그리스도를 나타내면서,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아갈 뿐이다.


이익과 충돌되는 복음

바울이 에베소에 복음을 전하면서 일어난 소동은 이권 문제에서 기인된 것이다.

교회도 이권이 개입되면 싸움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에베소에서의 복음 전파는 비싼 마술 책의 가치를 무너뜨렸으며, 신상을 통한 이익의 상실을 가져왔다.

교회는 가치의 기준을 바꾸어야만 생명이 유지 될 수 있다.

세상적 이권은 교회의 순수성을 파괴시킨다.

세상에서 권력이나 재력을 가진 사람은 교회에서 순수하게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세상에는 완전하게 순수한 교회가 있을 수가 없으며, 이러한 이들이 교회에 출석하게되면 우선 목회자부터 이들이 가지고 있는 세상적인 메리트를 말씀의 진리 위에 두려고한다.

위생 기구도 지속적으로 소독을 하지 않으면 금방 오염이 되듯이, 성도들은 말씀에 의한 계속적인 정화가 없이는 깨끗함이 지속시키기 어렵다.

교회가 가치 기준을 바꾸지 못한다면, 바로 이 이권이라는 오염 물질이  교회 공동체를 파괴시킬 수 밖에 없다.

이스라엘의 부패와 마찬가지로 교회 공동체도 규모가 커지게되면 복음의 가치가 상실되면서, 세상의 가치 기준인 이권으로 말미암아 부패하게 되어있으며, 부패된 교회의 종국은 아데미를 외치는 에베소 사람들과 별반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바울이 전하는 복음 위에 선 교회는, 세상의 가치를 압도하는 복음의 가치를 선포하면서, 세상적인 이권에 대하여 경계하는 만큼이나 오랫동안 생명력이 유지될 수 있을 것이다.


복음의 현실성

복음은 당장 눈 앞에 보이는 세상적인 복과는 구분되어야한다.

에베소에서 사람들이 바울에게 집중될 수 있었던 것은 여러가지 기적으로 말미암은 것도 있다.

세상적인 것은 동기는 될 수 있어도 추구하는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

에베소에서의 문제는 처음의 것을 얼마나 지속 시킬 수 있었느냐이다.

에베소 교회는 처음 사랑을 잃어버림으로서 요한의 책망을 받았다.

교회의 지속적인 생명은 현실에서 찾기보다는 소망 가운데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바라보면서 처음 사랑을 지속 시킬 수 있어야한다.


복음은 미래적이며 영적이기에, 당장 눈 앞에 보이는 세상적인 복이 없다고하더라도 복음 안에 담겨있는 숨어있는 가치를 발견하면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기쁨을 잃지 말아야할 것이다.



posted by Wonho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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