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3장 1-11절 말씀 묵상
1 우리가 돌이켜 바산으로 올라가매 바산 왕 옥이 그의 모든 백성을 거느리고 나와서 우리를 대적하여 에드레이에서 싸우고자 하는지라
바산의 아모리 족속들이 싸우러나오지 않았다면 이 지역을 점령하는 것이 쉽지가 않았을 것이다.
높은 성벽으로 둘러쌓인 성읍들은 상식적으로 쉽게 함락될 수 있는 구조는 아니었을 것이다.
그들은 자존심이 있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업신여기며, 자신들을 과도하게 믿었기에, 성에 숨어 있지 않고 싸우러 나왔던 것이다.
기회는 오히려 대적들이, 자신의 영역에 꼭꼭 숨어있을 때보다는, 정면으로 도전해 올 때가 될 수 있다.
성도에게는 악이 드러나는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다.
문제는 문제로 드러날때 해결책이 있을 수 있다.
교회 내부의 문제도 외부로 드러날 때 해결책이 있다.
지금과 같이 모든 것을 공유하는 시대가 오히려 문제에 대한 해결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그와 그의 모든 백성과 그의 땅을 네 손에 넘겼으니 네가 헤스본에 거주하던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에게 행한 것과 같이 그에게도 행할 것이니라 하시고
비록 아담은 에덴에서 통치 명령(창 1:28)에 실패함으로서, 사단의 종이 되었지만, 둘째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아담의 실패를 완성하시고 성도에게 안식을 허락하셨다.
성도에게 세상은 싸움의 대상이라기보다는 하나님의 승리를 선포하여야 할 대상이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바산의 아모리 족속을 넘기셨듯이, 세상은 이미 성도에게 넘겨진 영역으로서, 그리스도의 대위임령을 실행하여야하는 곳이다.
성도는 축귀 사역이나, 관상기도와 같은 이원론적 사고를 넘어서, 복음 전파를 통하여 하나님의 승리를 선포하여야한다.
3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바산 왕 옥과 그의 모든 백성을 우리 손에 넘기시매 우리가 그들을 쳐서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였느니라
인간적 연민과 하나님의 심판은 구분하여야한다.
어떤 이들은 하나님이 사랑이시라면, 어떻게 자신이 창조한 좌우를 분별할 수 없는 어린 아이까지 멸할 수 있으며, 인간을 영원한 지옥으로 멸하실 수가 있겠느냐고 반문한다.
우리의 사고체계로는 하나님을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인본주의 신학은 인간의 논리로 하나님을 이해하려는데서 나온 결과물이다.
성도의 성경에 대한 이해는, 성경으로 성경을 해석하는 신본주의적 사고에서 출발되어야한다.
4 그 때에 우리가 그들에게서 빼앗지 아니한 성읍이 하나도 없이 다 빼앗았는데 그 성읍이 육십이니 곧 아르곱 온 지방이요 바산에 있는 옥의 나라이니라
인간은 무엇 때문에 그렇게 성을 쌓고서 견고하게 자기 방어를 하면서 살아야만 할까?
세상이 이렇게 약육강식의 원리, 혹은 적자생존의 원리로만 설명될 수 있을까?
인간은 이성과 감정, 연민과 슬픔, 죄의식과 선에 대한 갈망...등등 단순히 생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수 많은 요소들이 존재한다.
이 모든 것은 아담의 불순종과 타락,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의 상실 말고는 설명될 수가 없다.
성은 죄인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쌓는데서부터 출발된다.
최초의 성은 가인이 아벨을 죽이고서,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하나님과 관계없이 살고자, 새롭게 시작한다는 에녹의 이름을 붙인 에녹성이다.
성을 쌓는 것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죄인이 살아가는 행동 방식이다.
이스라엘이 바산의 옥의 나라의 성읍들을 무너뜨렸듯이, 하나님은 성으로 막힌 담을 무너뜨리시고 인간을 다시 하나님 앞으로 나오게하신다.
인간은 결국 성에서 나와 심판과 구원의 길림 길에서 선택을 하여야한다.
5 그 모든 성읍이 높은 성벽으로 둘려 있고 문과 빗장이 있어 견고하며 그 외에 성벽 없는 고을이 심히 많았느니라
바산의 아모리 족속들의 수 많은 성읍은 누가 보아도 굉장하였지만, 이 모두가 보잘 것 없는 이스라엘에게 무너질 수 밖에 없었다.
세상은 수 많은 건물들과 거대한 경제력과 수 많은 사람들로 무장을 하여도, 하나님께서 흔드시면 모두 다 무너질 수 밖에 없다.
성도가 외적인 굉장함에서 안식을 찾으려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며, 오직 하나님 안에서 참된 안식을 찾아야한다.
6 우리가 헤스본 왕 시혼에게 행한 것과 같이 그 성읍들을 멸망시키되 각 성읍의 남녀와 유아를 멸망시켰으나
7 다만 모든 가축과 그 성읍들에서 탈취한 것은 우리의 소유로 삼았으며
바산의 옥의 나라는 이스라엘이 정착할 곳이었기에, 그 지역의 소산까지 다 없앨 필요는 없었다.
이는 여리고 성을 멸한 후에 우상과 연관된 시날산을 숨긴 것과는 구별이 된다.
8 그 때에 우리가 요단 강 이쪽 땅을 아르논 골짜기에서부터 헤르몬 산에까지 아모리 족속의 두 왕에게서 빼앗았으니
9 (헤르몬 산을 시돈 사람은 시룐이라 부르고 아모리 족속은 스닐이라 불렀느니라)
10 우리가 빼앗은 것은 평원의 모든 성읍과 길르앗 온 땅과 바산의 온 땅 곧 옥의 나라 바산의 성읍 살르가와 에드레이까지이니라
11 (르바임 족속의 남은 자는 바산 왕 옥뿐이었으며 그의 침상은 철 침상이라 아직도 암몬 족속의 랍바에 있지 아니하냐 그것을 사람의 보통 규빗으로 재면 그 길이가 아홉 규빗이요 너비가 네 규빗이니라)
(이 시대의 성벽들)
아모리 족속들의 거주지는 성벽들로 특징을 이룬다.
이렇게 성벽을 쌓고서 살아가는 생존 방식은 인류 역사의 어디에서나 동일하다.
성벽은 자신을 보호하는 수단이지만, 성벽들은 자신들의 악을 보호하는 수단이기도하다.
타인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수단이 많은 이들일수록 악한 짓을 더욱 많이 할 수 밖에 없다.
높은 성벽은 자신들을 보호해주는 수단을 넘어서 인간으로하여금 거침없이 악을 행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 해준다.
현대는 무기가 발달되어 성을 쌓는 대신에 무기를 많이 보유하려고한다.
세계 각국이 핵을 보유하려고 하는 것의 문제는, 핵이 자신들을 보호해주는 것을 넘어서 불법적 행동을 조장해주는데 있다.
핵 보유국의 불법적 행동은 쉽게 제어할 수가 없다.
악인들이 가지고있는 힘은, 자신들을 보호하는 수단을 넘어서, 악행을 쉽게 자행할 수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헤스본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에 대한 심판은 세상의 철옹성들이 결국 하나님의 심판으로 무너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세상은 자신들의 악행을 합법화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힘을 추구하지만, 하나님의 심판은 비켜갈 수가 없다.
하나님의 심판은 이 불법이 가득한 세상에서, 성도의 희망이다.
악에 대한 심판이 없이는 이 세상에 희망이 있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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