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8. 5. 7. 22:44

신명기 4장 1-14절 말씀 묵상

1  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

모세가 이스라엘에게 준행하라고 들려주는 규례와 법도는, 가나안에서의 생존과 존속을 위한 조건적 성격을 가지고있다.

하나님의 법도와 규례를 지키는 것은 자연법적 생존 원리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조건들이다.

이는 에덴에서 아담이 생존하기 위해서 제시된 명령과 유사한 형태를 띄우고 있다.

아담과 이스라엘은 동일하게 하나님과의 행위 언약 관계에 있으면서도, 행위 언약을 맺은 시기가 아담은 범죄하기 이전이었지만, 이스라엘은 이미 범죄한 아담의 후손이었다는 점에서, 구원을 위한 은혜 언약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행위 언약으로서의 규례와 법도는 자연법의 모체가 되기에, 일반 은총의 영역과 특별 은총의 영역이 혼재되어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모세 언약은, 본질적으로는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교사로서의 은혜 언약의 속성을 지니고있지만, 가나안에서의 생존을 위한 조건적 언약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으로 인해서, 행위 언약의 속성을 지니고있다고 할 수 있다.


2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말을 너희는 가감하지 말고 내가 너희에게 내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

타락하기 전의 하와도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하였는데, 타락한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은 불가능하다.

타락한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하였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대한 해석도 자기 중심적으로 한다.

하나님을 말씀을 가감하는 것은 주로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하는 방식에서 나타난다.

개혁주의에서는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는데 반하여, 칼 바르트의 신정통주의에서는 성경을, 하나님에 관하여 인간이 기록한 책으로 보고있다.

자유주의 신학은, 타락한 인간이 성경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음으로 인하여, 성경은 인간적으로 해석하면서 나타나게되었으며, 톰 라이트의 새관점에서는 성경을 “역사적 예수 탐구”라는 방식에 비추어 새롭게 해석함으로서, 옛 뱀의 유혹을 재연시키고 있다.

인간은 이미 타락한 아담의 후손이기에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받아들일 수가 없다.

죄인인 인간은 하나님을 볼 수가 없고, 또한 시내산 앞의 이스라엘 백성들과 같이 하나님을 대면할 수가 없기에,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인간은 성령의 도우심이 없이는 말씀을 온전히 받아들일 수가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오순절 성령이 임하시고서, 비로소 사도들이 복음을 깨닫고서 그리스도를 전파할 수 있었던 것과 같이, 성령의 도움이 없이는 인간은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가 없다.


3  여호와께서 바알브올의 일로 말미암아 행하신 바를 너희가 눈으로 보았거니와 바알브올을 따른 모든 사람을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에서 멸망시키셨으되

불순종은 하나님을 거부하는 것보다는 대부분 유혹에 의한 분별력 상실로 말미암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압의 여인들에 이끌려 그들의 신에 분향하게된다.

모세가 언급하는 불순종은 단순히 말을 듣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신을 좇는 것을 말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요구되는 순종은, 에덴에서 아담에게 요구되었던 순종의 재연republication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에게 주어진 권위는 거슬러 올라가면, 하나님의 권위까지 올라갈 수 있기에, 권위에 순종하는 것은 하나님께 순종하는 의미가 담겨있지만, 순종을 위해서는 분별의 지혜가 필요하다.

권위자의 명령은 하나님의 명령의 모형과 그림자로서의 성격도 가지고있고, 하나님의 권위를 입은 모세가 자신의 역할을 분산시켜 위임시킨 것과 같이, 하나님의 권위를 대변하기도한다.

순종은 단순히 권위자의 말을 듣는 것에서부터 하나님을 따르는 것까지 광범위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권위자에게 순종하는 것은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의미가 부여되기도 하지만, 타락한 시대에  이를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따르기 마련이다.

목회자는 성도들에게 순종을 요구할 때, 자기의 말에 순종하라고 요구해서는 안된다.

목회자의 요구가 하나님의 뜻과 상반될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자기에게 순종할 것을 요구하는 것은 자칫 하나님을 섬기는 것보다도 자기를 섬길 것을 요구하는 무서운 말이 될 수도 있다.

권위에 대한 순종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을 동일한 성격으로 규정하고 이를 남용해서는 안된다.

민수기 25장에서 보여주는 이스라엘의 바알브올을 섬기는 것은, 행위 언약을 어긴다는 관점에서, 성격상 에덴에서의 유혹에 의한 반역과 같은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4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붙어 떠나지 않은 너희는 오늘까지 다 생존하였느니라

여호와 하나님을 떠나지 않는 것이 생존의 조건이다.

너무나도 보편화되어있는, 하나님을 배제하는 현대인들의 삶은 결코 당연한 것이 아님을 의식할 필요가 있다.

모든 이들에게 베푸시는 일반 은혜는 구원의 특별 은혜를 위한 한시적인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외면한다고, 생존의 조건과 하나님과의 관계가 무관한 것은 아니다.

5  내가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규례와 법도를 너희에게 가르쳤나니 이는 너희가 들어가서 기업으로 차지할 땅에서 그대로 행하게 하려 함인즉

가나안에서의 삶은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가 생존의 조건이다.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규례와 법도를 지켜야한다.

가나안에서의 이스라엘은, 타락한 아담의 후손인 인간에게는, 여호와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를 지킬 능력이 없음을 증명해주고있을 뿐이다.

톰 라이트의 새관점에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러한 규례와 법도를 지킬 능력이 있었으며, 실제로 이러한 규례와 법도를 매우 잘 지키고 있었다고 주장한다.

톰 라이트의 새관점에서는, 인간이 타락한 아담의 자손이기에, 전적으로 부패하였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다.

톰 라이트뿐만이 아니라 많은 현대 신학자들이, 인간의 전적인 부패를 인정하지 않으면서, 기독교를 윤리적 종교로 만들려고 한다.

윤리적 기독교는 다시 가나안의 이스라엘로 돌아가려는 속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는 기독교를 유대교로 편입시키려는 유대인들의 계략에 말려드는 현상이다.

이는 새관점을 배우는 많은 이들이 유대인의 장학금에서 자유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통해서 알 수 있다.


6  너희는 지켜 행하라 이것이 여러 민족 앞에서 너희의 지혜요 너희의 지식이라 그들이 이 모든 규례를 듣고 이르기를 이 큰 나라 사람은 과연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이로다 하리라

여호와의 규례와 법도를 지킴으로 누리는 풍요는, 하나님의 공급 하심에 의한 것이다.

단순한 삶의 원리라면, 마음으로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아도 기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여길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의 공급하심으로 누리는 풍요는 하나님의 간섭하심과 섭리에 의한 것이기에, 성도는 풍요 가운데 하나님을 경험해 나아가야한다.

신앙 생활을 하면서 성도가 누리는 풍요는 단순한 형식적인 삶의 원리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동행이라는 관계성에서 나타나는 외적인 증거들이다.

성도의 풍요는 물질의 많고 적음에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상황에 자족하면서 누리는 평안을 통하여 나타나는 것이다.

성도는 삶 가운데 누리는 평안으로 인하여 불신자들에게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야한다.

현재 기독교가 욕을 먹는 것은 분명 교인들의 삶이 하나님과 정상적인 관계에 있지 않음을 보여주고있는 것이다.


7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가 그에게 기도할 때마다 우리에게 가까이 하심과 같이 그 신이 가까이 함을 얻은 큰 나라가 어디 있느냐

이스라엘 백성들이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가까이 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해주신다는 것이다.

출애굽 여정은 단순한 애굽에서의 탈출을 넘어서, 하나님과의 관계의 회복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출애굽한 이스라엘의 광야에서의 여정은 하나님을 경험하는 여정이었다.

신자의 삶도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을 통해서 풍성해진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성도의 기도를 무시하지 않으신다.

타락은 인격의 손상을 가져왔으며, 구속은 인격의 회복을 가져온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자는 인격적 관계에 있다.

인격은 서로를 존중해주는 것에서부터 출발된다.

아담은 하나님께서 인격적으로 자신의 행동 방식을 존중하셨기 때문에, 선악과를 먹는 잘못된 결정도 존중되었던 것이다.

인격적 관계는 서로를 존중하기에, 그리스도의 구속을 통하여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되는 신자의 기도를 하나님께서는 존종해주시고 응답해주시는 것이다.

신자는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과 인격적 관계를 누리는 삶의 기쁨을 경험할 특권이 있다.


8  오늘 내가 너희에게 선포하는 이 율법과 같이 그 규례와 법도가 공의로운 큰 나라가 어디 있느냐

율법은 하나님의 공의의 표현이다.

자연법의 모체가 되는 십계명이 하나님의 공의의 표현인 것과 같이, 유대인뿐만이 아니라 모든 인간은 자연법을 통하여 하나님의 공의에 근거하여 심판을 받게 되어있다.

공의는 이 세상을 지탱해주는 하나님의 은혜이면서, 동시에 모든 인간을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게하는 하나님의 표현이다.

이 세상을 심판하시는 분이 없으시다면, 이 세상에서는 희망을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가나안에서의 이스라엘의 역사는 하나님의 공의가 어떻게 적용이 되고, 또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공의의 표현인 율법 앞에서 어떻게 불의한 존재로 드러나는가를 보여주고있다.

이스라엘은 모든 인간을 대표하고있기에, 하나님의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은 모든 인간들에 대한 심판을 예표하고있다.


9  오직 너는 스스로 삼가며 네 마음을 힘써 지키라 그리하여 네가 눈으로 본 그 일을 잊어버리지 말라 네가 생존하는 날 동안에 그 일들이 네 마음에서 떠나지 않도록 조심하라 너는 그 일들을 네 아들들과 네 손자들에게 알게 하라

성경의 진리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하여 확증된다.

전통적 역사에는 진리와 교훈이 담겨있다.

해체와 재건이라는 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인들의 삶의 방식이다.

전통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사는 현대인들은 더 이상 하나님을 알려고도 하지 않는다.

현대인들에게 진리는 역사를 통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자신의 주관적 판단이 진리의 기준이 된다.

현대인들은 만물보다 부패된 것이 인간의 마음이라는 사실을 간과하고있다.


10  네가 호렙 산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섰던 날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나에게 백성을 모으라 내가 그들에게 내 말을 들려주어 그들이 세상에 사는 날 동안 나를 경외함을 배우게 하며 그 자녀에게 가르치게 하리라 하시매

인간의 존재는 역사 속에서 의미가 부여된다.

하나님께서 호렙산에서 말씀하신 것을 자손들에게 가르쳐야하듯이, 모든 인간은 아담 안에서 타락 하였으며, 오직 그리스도만이 구속주이심을 가르쳐야한다.

인간이 자신의 존재와 삶의 의미를 역사의 가르침 가운데 알게될 때, 지금과 같이 무의미하고 허무한 인생들을 살지는 않을 것이다.

현대인들은 넘치는 인터넷 정보의 한 가운데 살고있지만,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찾아보기는 쉽지가 않다.

첨단 문명일수록, 하나님의 가르침이 배제되는 길로 달려가기에, 심판의 시기를 더욱 앞당기고있다.

찬란한 첨단 문명이 진리의 암흑시대로 사람들을 이끌고 가고 있는 것이다.


11  너희가 가까이 나아와서 산 아래에 서니 그 산에 불이 붙어 불길이 충천하고 어둠과 구름과 흑암이 덮였는데

에덴에서 아담은 하나님의 거느심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었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은 타락한 아담의 후손이기에, 극도의 두렵고 떨림 가운데 하나님의 음성만을 들어야했다.

이 땅에 하나님의 나타나심인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불길과 어둠과 흑암 가운데 호렙산에 임하셨던 여호와 하나님과는 대조를 이룬다.

호렙산에 임하신 하나님의 모형으로 이루어진 성막과 지성소는 두렵고 떨림으로 다가가야했지만, 그리스도의 성육신으로 이 땅에 세워진 성전되신 그리스도는 교회라는 형식을 통하여 기쁘고 평안함으로 즐겁게 다가갈 수 있다.

하나님은 죄인에게는 심판하시는 두려우신 분이시지만, 그리스도의 의를 입은 성도에게는 기쁘게 다가갈 수 있는 간절한 사모의 대상이 되신다.

이는 행위 언약 안에 있는 이스라엘과 새언약 안에 있는 성도의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다.


12  여호와께서 불길 중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시되 음성뿐이므로 너희가 그 말소리만 듣고 형상은 보지 못하였느니라

가까이 다가오시지만 가까이 할 수 없으신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타락한 아담의 후손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새관점에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은혜 안에 있는 언약 백성이라고 말하지만, 이스라엘의 모든 상황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인임을 증명해주고있다.

참된 하나님 나라 백성은 오직 새언약 안에 있는 성도들뿐이다.


13  여호와께서 그의 언약을 너희에게 반포하시고 너희에게 지키라 명령하셨으니 곧 십계명이며 두 돌판에 친히 쓰신 것이라

십계명은 하나님의 명령으로서 자연법의 모체가 된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십계명이 주어졌듯이, 자연법 아래에 있는 모든 인류는 이스라엘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명령에 순응할 의무가 있다.


14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명령하사 너희에게 규례와 법도를 교훈하게 하셨나니 이는 너희가 거기로 건너가 받을 땅에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가나안이라는 특수 상황은 궁극적으로 성도가 바라보아야할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를 예표하는 곳이다.

가나안에서의 조건은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를 지킴으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상태가 유지되어야만 한다.

이스라엘이 보여주는 가나안에서의 부패한 모습은, 인간은 아무리 깨끗하게 정화되어 가나안에 들어간다고하더라도, 인간은 가나안에서 살 자격이 없는 죄성을 가진 본질적 죄인이라는 것이다.

인간에게서는 아무런 희망을 찾아 볼 수 없기에, 인간은 오직 그리스도로 말미암지 않고는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서 안식을 누릴 수가 없다.

오직 그리스도만이 안식의 주인이 되신다.

posted by Wonho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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