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2017. 12. 29. 15:35

에베소서 1장 15-23절


15  이로 말미암아 주 예수 안에서 너희 믿음과 모든 성도를 향한 사랑을 나도 듣고

16  내가 기도할 때에 기억하며 너희로 말미암아 감사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주 예수 안에서)

성도에 대한 사랑과 관심은 오직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안에서 이루어져야한다.

성도들의 외적인 요소나 상황이 믿음을 넘어서서 작용 되어서는 안된다.

그러나 현실은 외적인 요소가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위에 작용되는 경우가 흔하다.

교회는 온전히 그리스도 안에서 외적인 요소에 영향을 받지 않고 성도의 교제가 이루어져야한다.

사람의 외적인 요소들이 그리스도의 믿음 안에서의 사랑과 교제를 넘어서는 요인으로 작용 될 때는 교회의 변질을 초래할 수 밖에 없다.


(모든 성도를 향한 사랑)

교회의 성도들이 과연 서로를 사랑할 수 있을까?

서로 배척하고, 파벌을 조성하고, 자기 중심적인 교회 생활이 이루어지는 것을 많이 경험하게된다.

교회 공동체는 세상의 공동체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을 본다.

에베소 교회도 어느 정도는 비슷했을 것이다.

그러나 바울은 에베소교회의 부족함을 넘어서 그들 안에서 역사하시는 그리스도의 사역을 보았고, 그 가운데 더 많은 결실을 위해서 간구하고 있다.


(감사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교회의 부정적 요소들로 인하여 교회에 대한 식상한 마음은 결국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약화시키게 된다.

바울이 에베소 교회에 대하여 보여준 것과 비교할 때 우리는 과연 얼마나 교회를 위해서 기도하고 감사했는가?

선교지역에서는 박해를 무릎쓰고 목숨을 걸고서 교회를 세우려고하는데, 한국의 현실은 교회가 너무 많이 생기면서 변질되고 왜곡된 교회가 일반화되면서, 교회의 중요성과 교회에 대한 간절한 사랑이 식어버린 것이  현실이다.

교회는 오직 세상의 박해 가운데 깨끗해질 수 있기에, 세상과 타협하는 교회는 교회의 본질을 상실해가는 과정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부정적 상황 가운데에서도, 교회에는 하나님의 말씀이 있기에, 교회는 복음으로 다시 일어서게되며, 부정적 상황을 통하여 죄를 깨끗게 하는 복음을 능력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바울의 에베소 교회에 대한 격려의 말은 모든 부정적 상황을 극복하게 해주는 위로와 격려가 될 것이다.

이러한 위로와 격려는 교회에서 뿐만이 아니라, 자녀들에게도, 형제들에게도, 또한 모든 이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인 은혜의 말이 될 것이다.


(중보 기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를 위해서 기도한다.

일종의 중보 기도라고 볼 수 있다.

중보 기도가 논란이 되는 것은 중보자의 기도와 구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중보자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시지만, 성도는 바울과 같이 중보 기도를 할 수 있다.

중보자는 수직적인 관계에 있지만, 중보 기도는 수평적인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중보 기도가 문제가 되는 것은 마치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들의 위치 문제 때문이다.

모세가 중재자가 되어 백성들을 위해서 하였던 기도는, 구별괸 제사장이 있던 제도하에서 가능하였던 것이다.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 이후에 모든 성도는, 아담의 타락으로 인하여 상실되었던, 제사장, 선지자, 왕으로서의 직책이 회복되었다.

성도에게는 더 이상 모세와 같은 중재자가 필요하지 않다.

성도가 하는 중보 기도는 중재자의 위치에서가 아니라, 회복된 제사장의 직분으로, 다른 이들을 위해서 간구하는 수평적 관계에서의 기도라고 할 수 있다.


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지혜와 계시의 성령은 우리의 육적인 능력 위에 계신다.

인간적인 이성과 논리로는 성령의 도우심을 알수도 없고 느낄 수도 없다.

성도는 오직 성령의 도우심으로,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시는 지혜와 계시를 통해서, 하나님을 경험하고 알아가는 축복을 누릴 수 있다.

성령은 창세 전 구속 언약에 참여하신 삼위 하나님 가운데 한 분으로서, 이 땅에서 창세 전에 예정된 이들 가운데 역사하시어 하나님의 자녀들로 만들어가시는 분이시다.

바울은 에베소 성도들이 이러한 성령을 경험하도록 늘 중보 기도를 해왔다.


18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마음의 눈)

성도들이라도, 눈이 어두운 상태에 있는 경우가 있다.

소망이 무엇이며,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하나님의 능력이 지극히 크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신앙 생활을 할 수도 있다.

마음의 눈이 떠져서 이러한 사실들을 알고 경험 할 때 신앙생활은 많은 변화를 가져 올 수 밖에 없다.

교회의 많은 부정적 요소들은, 교인들이 아직 이러한 것들에 대하여 눈이 떠지지 않았기에, 이 땅에서 잘못된 것들을 구하는 과정 가운데 일어나는 것들이다.


(부르심의 소망)

일차적으로 하나님은 우리의 소유주이시다.

우리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할 의무가 있다.

하나님은 창세 전 구속 언약에 근거하여 이 세상에서 택하신 자를 사용하셔서 택하신 자를 부르신다.

먼저 부름을 받은 자는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마음의 눈을 뜨고서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야한다.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

성도가 기업을 물려받는 것은, 처음 아담 가운데 약속되어진 영원한 생명과 축복을,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공로에 의지하여, 받게되는 것이다.

성도에게 물려줄 영광이 풍성한 기업은, 원래의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이며, 하나님의 기쁘신 뜻 가운데 예정하신 것이다.

이를 우리에게 알게하심은 이 땅에서 사는동안 소망 가운데 힘을 얻게하시려는 것이다.


19  그의 힘의 위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능력의 지극히 크심)

하나님께서 주시는 능력은 세상의 어떠한 것과도 비교가 되지 않는 능력이다.

세상은 자신의 능력으로 모든 것을 제압하려고한다.

세상의 힘은 파괴적이며, 권위적이며, 배타적이지만, 하나님께서 주시는 능력은 세상 것과 같지 않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힘은 죄의 권세를 압도한다.

목을 곧게 세우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이는 단지 자신의 연약함을 감추기 위한 것이다.

진정으로 힘이 있는 자는 머리를 숙일 줄을 안다.

성도의 힘은 세상과 부딪치는 힘이 아니라, 그들을 수용하고 불쌍히 여기며, 용서하고, 사랑하며, 희생 할 줄 아는 힘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의 죽으심은 바로 하나님의 능력이 어떠한 지를 보여주는 가장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20  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21  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22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만물이 교회는 아니다.

최초의 성전인 에덴은 만물과 구별된 하나님을 예배하고,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며,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 되었던 곳이다.

성전으로서의 에덴과 에덴의 바깥은 구분되었듯이, 교회와 만물은 구분이 된다.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는 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회를 세우기 위한 것이다.

바울은 성도 개개인보다는 교회에 초점을 맞추고있다.

지금은 교회가 비록 세상의 걱정이 되고, 세상으로부터 지탄을 받고, 세상에서 변방에 속하여있지만, 교회는 궁극적으로 만물 위에 우뚝 세워질 것이다.

그렇다고 교회가 세상과 아무런 경계가 없이 확장되어나가서는 안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인, 택함받은 자들의 모임이다.

비록 유형적 교회는 불신자의 방문에 대하여 배타적일 수는 없지만, 교회 자체가 불신자들에게 다가가 그들과 같이 하나의 공동체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흔히들 미셔널 처치, 혹은 미션얼 처치라고 부르는 선교적 교회는 교회 자체가 세상 속으로 들어가는 흩어지는 교회의 형태를 취한다.

선교적 교회는 우주적 교회를 지향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기에, 우주적교회를 지향하는 선교적 교회는 만유내재신론적 성향을 내포하고있다.

선교적 교회는 칼 바르트의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개념에서 출발된 WCC의 교회 형태이다.

교회는 어디까지나 세상과는 구별되어 그리스도의 순종의 의를 전가받은 신자들의 모임으로 제한되어야 한다.

선교적 교회나 톰 라이트의 하나님 나라 운동이 세상을 바꾸는 동력으로 사용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들의 신론 중심적 교리는, 그리스도의 기독론을 배제함으로서 보편구원론적 성향을 보인다.

그렇다고 전통적 교회가 세상에 대하여 이원론적으로 배타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이 세상은 모두 다 하나님의 통치 안에 있다.

세상은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구속을 받는 하나님 나라로 구분되어야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세상의 모든 영역은 하나님의 통치 안에 있는 하나님 나라이다.

교회는 이러한 세상을 다스릴 권세를 받았다.


(나가는 말)

왜 성도는 교회 공동체로 모여야 하는가?

성경을 개인적으로 읽고 개인적으로 예배를 드릴 수 있겠지만 왜 모여야하는가?

교회는 처음부터 공동체적으로 시작되었다.

교회는 삼위 하나님의 공동체적 형상을 입은 아담 안에서, 성전으로서의 에덴 공동체로 시작되었듯이,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성전으로서의 교회 공동체가 시작된 것이다.

교회는 관계성과 공동체성의 완성이며, 이는 삼위 하나님의 공동체성의 표현이다.

이 땅에서의 교회 공동체는 위험과 희생을 요구되지만, 성도는 하나님께서 본성 안에 새겨넣으신 공동체성을, 교회 공동체를 만들어가는데 기울여야 한다.

posted by Wonho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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