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2017. 12. 29. 16:40

에베소서 5장 15-21절 말씀 묵상


오늘 말씀은 마치 이민 선을 타고 이국 땅에 도착하는 배에서, 승무원들이 이민 자들에게 이국 땅에서의 생활 방식을 소개하면서, 앞으로 어떤 방식의 생활을 하여야하는지 설명해주는 장면이 떠오른다.

바울은 에베소 성도들에게 어떠한 새 사람을 입어야하는지 새 사람의 삶의 방식을 소개하고있다.

이는 원래 아담이 에덴에서 이루었어야 할 공동체에서의 삶의 방식이었는데, 잠시 아담의 타락으로 잊혀졌던 것을 다시 가르쳐 주는 것과 같다.

아담은 원래 에덴에서 제사장, 선지자, 왕으로서의 직분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는 마지막 아담이신 그리스도께서 회복하신 직책으로서, 그리스도와 연합된 성도로서 마땅히 수행하여야 할 직책인 것이다.

제사장으로서는 하나님께 시와 노래로 예배하고, 선지자로서는 악한 세대를 분별하는 하나님의 지혜로, 왕으로서는 술취하여 사단의 지배를 받지 말고 자신을 통제하여 이 세상이 자신을 다스리지 못하도록 자신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선언하도록 하여야한다.


15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지혜있는 자)

자신을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는, 마치 운전자가 주변을 잘 살펴본 후에 차를  움직이는 것과 같이, 자세히 주변을 살펴본 후에, 자신의 행동 방식을 결정해야한다.

이에 대하여 첫 번째 실수를 한 사람은 바로 아담이었다.

그가 하와와 더불어 자세히 주의하여 상황을 파악했었다는 언급은 없다.

사단이 분명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시켜서 혼란스럽게 만들었는데도, 하와는 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것이다.

이제는 모든 상황이 사단스럽게 움직여도, 부패한 인간은 무엇이 문제인지에 대하여 전혀 파악을 못하고 있다.

사단은 인간을 분명 파멸로 몰아가고있지만, 인간은 무엇이 어디서부터 잘못되어있는지 전혀 의식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인간으로부터 출발한 지혜는, 이러한 것에 대한 분별력이 없는, 세상적인 지혜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세상 지혜를 미련하게 하셨다.

세상 사람들이 아무리 지식을 많이 쌓는다고 하더라도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지혜를 미련하게 하시기에, 그리스도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지혜를 가지고 이 땅에서 살아가야한다.

그리스도인은 외부 상황을 그리스도의 말씀에 비추어 점검해 볼 때에야 비로소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롭게 판단하고 결정 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에게 있는 세상의 지혜는, 타락한 아담으로부터 온 것이기에, 두 번째 아담의 후손인 신자는 그리스도께로 부터 오는 지혜로 상황을 판단하여야한다.

그리스도께로부터 오는 지혜는, 성령의 도우심으로 말씀을  깨닫아야만 가능한 것이며, 신자는 이를 근거로 자신의 행동 방식을 결정하여야만 하는 것이다.

지혜는 성경에 대한 신학적 지식만으로, 인간적으로 분석하고서 판단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지혜는 오직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하는 가운데 성령의 간섭하심과 도우심을 받아야만 가능한 것이다.


(지혜없는 자)

지혜없는 자는 한마디로 거만한 자를 말한다.

거만한 자는 자신의 부족함을 생각하지 못한다.

거만한 자는 스스로 잘났다고 생각하는 교만한 사람이다.

겸손은 자신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는데서부터 시작된다.

거만한 자는 책망과 교훈을 멸시하며, 도움을 받기를 거절한다.

지혜 없는 자는 지식의 부족함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도움을 받기를 거절하는 교만에서부터 오며, 구약의 이스라엘이 이러한 모습이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도움을 거절하는 보편적인 인간들의 모습이다.

아담의 지혜 없는 행동은, 이스라엘의 교만과 우상 숭배로 재연되었으며, 이는 타락한 죄인들의 삶 가운데 보편적으로 재연되고 있다.

새 사람을 입어야할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말씀과 성령의 도우심이 있어야지만, 이 땅에서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다.  


16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세월을 아낌)

인간은 누구나 다 멸망의 시간을 살아가고있기에, 성도는 기회가 주어졌을 때 최선을 다하여야한다.

주어진 기회는 하나님께서 잘 활용하라고 주신 선물이다.

때가 악하다는 것은, 마치 경기장에서 경기하는 선수들과 같이 상대방의 끊임없는 공격을 막아내야만 하는, 제한된 시간에 최선을 다해서 경기를 치러야만 하는 상황과 같다.

시간이 종료되면 더 이상의 시간이 주어지지 않기에, 성도는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하여야한다.


17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술 취함과 방탕함)

술 취함은 주어진 기회의 시간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 어리석은 것이다.

술 취함은 마치 땜에 담겨있는 물을 아무 용도도 없이 그냥 흘려 내려 보내는 것과 같다.

술이 들어가면, 엘돌핀과 도파민이 과다 분비되면서, 몸 안에 축적된 에너지 밸브를 열어 이를 다 쏟아 버리게 된다.

이는 하나님께서 주신 좋은 기회들을 아무짝에도 쓸모없이 버리는 것과 같다.

이와는 반대로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면,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들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간에게 제한된 시간만 허락해 주신다.

어떤 이들에게는 많은 기회들이 주어지고, 어떤 이들에게는 비교적 적은 기회들이 주어진다.

이는 마치 달란트 비유에서와 같이 결산을 요구하는 기회들이다.

술취함은 이러한 기회들을 쓸모없이 버리는 것인 반면,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게되면, 이러한 기회들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가 있게 된다.


19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

다윗은 언약궤가 들어올 때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로 주께 찬양을 드렸다.

(시편 95편)

다윗은 하나님의 언약궤가 전적인 은혜를 주시는 하나님의 영광이었음을 찬양한 것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영광 앞에서 자랑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부모가 자녀를 보고 기뻐할 때 아이가 할 수 있는 것은 부모를 즐거워하는 것 밖에 없다.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는 하나님을 즐거워하면서  주께 찬양드리는 한 가지 방법이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문에서는,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을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이다”고 말한다.

하나님을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은 일상의 삶 가운데서 마음에 자연스럽게 스며있어야하며, 이를 표현하는 방법 가운데 한 가지는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로 찬송하는 것이다.

새관점의 주장과 같이, 거듭난 성도에게 최종적 구원을 위해서 또 하나의 과제가 주어진다면, 성도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즐거워하면서, 신령한 노래를 부를 수가 없을 것이다.


20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든 일에 있어서 감사해야하는 이유는, 모든 일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합력하여 선을 이루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목적하시는 일을 이루시기에, 성도는 모든 부정적 상황 가운데서도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를 드려야만한다.

성도는 자신이 오해를 받는 일이 있다거나, 억울한 일을 당하였거나, 왕따를 당하였거나, 무척이나 고통스럽고 슬픔 일을 당하였다 하더라도, 이마저도 궁극적으로 그리스도 안에서는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는 일들로 바뀌어야한다는 것이다.

어떤 일들은, 성도들의 가슴을 찢어 놓을 수도 있고, 스트레스를 감당하지 못하여 극단적으로 좌절되거나 우울증에 빠지게 할 수도 있기에, 결코 쉽거나 가볍지 않을 수도 있다.

성도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원망해서는 안된다.


21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경외함)

학생들이 서로 싸우다가도 선생님이 들어오시면, 더 이상 싸우지 못한다.

맏형이 있으면 동생들이 서로 싸울 수가 없다.

인간은 죄인이기에 두려운 존재가 없으면 마음대로 행동하게 되어있다.

성도는 그리스도께서 피값으로 사셔서, 그리스도 안에 모인 존재들이며, 전적인 은혜로 말미암아 모인 이들이기에, 어느 누구도 서로에 대하여 부족함이나 부정적 모습 때문에 불평할 수가 없다.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를 용서하거나 용납하라는 말을 넘어서, 서로에게 자신을 복종시킬 것을 요구한다.

성도들 간의 복종은, 부부가 서로에게 복종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서로 복종하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공동체의 특징이며, 이는 창세 전  삼위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약속하신 구속 언약을  서로 복종하시면서 이루신 것과 같이,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으로 이루어진 모든 공동체에서도 마찬가지로 서로 간의 복종이 요구된다.

피치 복종하는 것은 공동체를 이루는 결속력이며, 하나님 나라 공동체의 특징이다.

아담은 타락 하면서 바로 상대방에게 책임을 미루었고, 가인을 아벨을 죽임으로서 철저하게 공동체를 파괴하는 행동을 하였었다.

바울은 거듭난 에베소 성도들에게, 앞으로 성도들이 이루어야 할 공동체는 서로 간에 피차 복종, 즉 서로를 서로에게 종속시키면서 강인한 결속력을 갖는 공동체를 이루어야할 것을 요구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현재의  유형적 교회를 중심으로 모인 성도들이 얼마나 실질적으로 하나님 나라의 공동체를 이루어 가고 있는지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posted by Wonho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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