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8. 6. 22. 22:44

신명기 31장 1- 13절 말씀 묵상



1  또 모세가 가서 온 이스라엘에게 이 말씀을 전하여
2  그들에게 이르되 이제 내 나이 백이십 세라 내가 더 이상 출입하지 못하겠고 여호와께서도 내게 이르시기를 너는 이 요단을 건너지 못하리라 하셨느니라


가나안 입성이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간섭하심에 의한 것이지만, 모세의 역할은 자연법의 한계를 넘어서지 않았다.

모세의 역할은 자연법과 하나님의 명령의 양쪽의 근거를 가지고 있다.

자연법적 원리는 모두에게 적용되지만 성도는 여기에 하나님의 명령을 추가해야한다.

모세는 자신의 역할과 한계를 인식하였으며,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초월적인 존재로 만드시지는 않으신다.

모세의 역할이 자연법의 한계를 넘어서 좀 더 장수한다면, 모세에 대한 해석이 많이 달라질 것이다.

성도의 신앙 생활은 초자연적인 것이지만, 그 가운데 자연법이 존중되어야할 것이다.


3  여호와께서 이미 말씀하신 것과 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보다 먼저 건너가사 이 민족들을 네 앞에서 멸하시고 네가 그 땅을 차지하게 할 것이며 여호수아는 네 앞에서 건너갈지라

4  또한 여호와께서 이미 멸하신 아모리 왕 시혼과 옥과 및 그 땅에 행하신 것과 같이 그들에게도 행하실 것이라


출애굽으로부터 시작하여 가나안에 입성하기까지의 전과정은 하나님의 통치권을 회복하는 과정이다.

가나안의 회복은 상실된 에덴의 회복이면서 동시에 종말론적 하나님 나라의 성취로 이어지는 것이다.

출애굽과 가나안 정복은 하나님의 싸움이며, 아담이 상실한 이 세상에 대한 통치권의 회복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이 이미 타락한 아담의 후손이기에, 이 땅에 대한 통치권을 회복시킬 수 없다는 것을 아시기에, 직접 앞서서 이스라엘에게 회복된 통치권을 넘겨주시려한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스라엘 자손은 통치권의 회복에 실패하였고, 둘째 아담이신 그리스도가 인자로 오셔서 이 땅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를 회복시키셨다.

성도는 그리스도께서 회복시키신 통치권을 가짐으로서, 이 땅에서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된 왕으로서 살게되는 것이다.

톰 라이트가 말하는 새관점은 둘째 아담의 개념이 없으며, 이 세상에 대한 통치권의 회복 개념도 없으며, 이를 에덴에서의 상실된 통치권과도 연계시키지 않는 결함 투성이의 왜곡된 관점이다.



5  또한 여호와께서 그들을 너희 앞에 넘기시리니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명한 모든 명령대로 그들에게 행할 것이라


하나님께서 주도하시지만 사람의 동참을 요구하신다.

에덴에서는, 아담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음으로서 가지고 있던 왕으로서의 통치권을, 자율적으로 행사하였다.

여호와께서  가나안 족속들을 물리치라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시는 것은, 에덴에서 아담이 잃어버린 하나님의 통치권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이스라엘 자손은 이미 타락한 아담의 후손이기에, 최소한도라도 따라 올 것을 명령하신다.



6  너희는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 앞에서 떨지 말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와 함께 가시며 결코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실 것임이라 하고


가나안에 입성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안식의 땅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야하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는 세상 권세에 대하여 승리한  나라로서,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산다는 것은 세상에 대하여 승리자로 사는 것이다.

하지만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의 요구하심에 부응된 삶을 살지 못하였다.

다 가져다 주어도 이를 누리지 못하는 결함이 있는 자격 미달의 족속이다.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 위해서는 이 세상에 대한 통치권과 왕권을 행사하여야하는데, 마치 왕자가 된 거지와 같이, 옛 습성에 젖어서 새로운 삶을 누리지 못한 것이다.

그렇다고 하나님께서 처음부터 끝까지 다 해주실 수는 없다

이스라엘 자손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될 자격과 능력이 없었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성도는 참다운 이스라엘 자손으로서 영원한 가나안의 삶을 누릴 자격과 능력이 주어진다.

성도는 그리스도와 연합된 자로서, 하나님께서 결코 성도를 떠나시지는 않으시기에, 세상에 대하여 두려워하거나 떨 필요가 없다.

이미 세상 방식에 익숙한 성도는 세상에 대한 담대함을 위해서 재활치료하는 것과같이, 많은 노력과 연습이 필요하다.

비록 어렵고 힘들더라도 직접 참여하여 실행하여야만 서서히 극복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은 마치 재활치료와 같다.

넘어질 것이 염려되더라도, 걷는 연습을 해야한다.

성도는 이 세상에 대하여 힘든 싸움을 하지만, 실패하더라도 끝까지 이겨나갈때 많은 영적 진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7  모세가 여호수아를 불러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그에게 이르되 너는 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이 백성을 거느리고 여호와께서 그들의 조상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들에게 그 땅을 차지하게 하라


여호수아에게 공식적으로 권한을 위임해준다.

공동체는 항상 지도자가 있게 마련이다.

지도자는 왕권과 통치권을 행사한다.

왕권과 통치권을 행사하기 위하여 위임된 권한은 하나님의 형상을 통하여 표현되는 하나님의 통치권의 표현이다.

가나안 땅에서는 인간의 부패함을 아셨기에, 하나님 스스로가 진정한 왕으로서 존재하시길 원하셨지만, 타락한 인간은 하나님과 함께하는 것이 두려웠기에, 눈에 보이는 지도자를 필요로 할 수 밖에 없다.

가나안에서의 실패는 눈에보이는 지도자의 타락으로 인한 것이다.

이는 인간은 누구나 타락한 아담의 후손이기에, 진정한 하나님의 왕권을 표현 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신약의 교회에서는 진정으로 눈에보이지 않는 그리스도가 머리이시며, 지도자이시다.

교회 조직이 커지고 그 가운데 눈에 보이는 지도자에게 의존하게될 때, 신약의 외적인 교회도 구약의 이스라엘과 마찬가지로 타락 할 수 밖에 없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라고 할지라도, 바울의 표현과 같이, 사망의 몸에서 자유할 수 없기에, 성도라 할지라도 진정한 하나님의 형상이 완전하게 회복된 것은 아니다.

신약의 진정한 교회공동체는 오직 그리스도만이 머리이시기에, 오직 그리스도만을 섬길 때 생명력있는 교회 공동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8  그리하면 여호와 그가 네 앞에서 가시며 너와 함께 하사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시리니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놀라지 말라


타락 이전에는 아담이 하나님의 왕권을 이 땅에 행사하였다.

타락 이후에는 하나님의 왕권을 이 땅에 행사할 수 없게 되었다.

타락 이전에는 아담이 세상이 두려워하는 대상이 되었지만, 타락 이후에 아담의 후손은 세상을 두려워하는 존재가 되었다.

여호수아에게 두려워하지 말라고 거듭 강조하는 것은, 이 세상에 대한 통치권을 다시 회복시키기 위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통하여 이 세상을 다시 통치 하시기를 원하신다.

여호수아가 세상에 대하여 통치권을 행사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인자로 오신 그리스도에 의해서 회복될 통치권을 예표하는 것이다.



9  또 모세가 이 율법을 써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는 레위 자손 제사장들과 이스라엘 모든 장로에게 주고


아담이 에덴에서 상실한 것은 통치자로서의 왕권뿐만이 아니었다.

아담의 삼중직, 즉 제사장, 선지자, 왕으로서의 권한은 , 둘째 아담이신 그리스도에 의해서 제사장, 선지자 왕으로서의 직책이 회복된 것이다.

아담은 에덴에서의 왕권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모든 피조세계에 선포하는 선지자로서의 역할과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는 제사장의 역할을 하였다.

모세가 제사장과 장로에게 주어 선포하게 하는 율법은, 에덴에서 아담이 마땅히 선포해야했던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지 못한 것에 대한 회복이었다.

그리스도에 의하여 회복된 하나님 나라는  말씀이 근간이 되어야한다.


10  모세가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매 칠 년 끝 해 곧 면제년의 초막절에
11  온 이스라엘이 네 하나님 여호와 앞 그가 택하신 곳에 모일 때에 이 율법을 낭독하여 온 이스라엘에게 듣게 할지니
12  곧 백성의 남녀와 어린이와 네 성읍 안에 거류하는 타국인을 모으고 그들에게 듣고 배우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고
13  또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 거주할 동안에 이 말씀을 알지 못하는 그들의 자녀에게 듣고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게 할지니라


가나안은 안식의 땅으로서, 면제년의 의미가 성취되는 곳이다.

안식의 근거는 율법의 행함으로 성취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스라엘 자손은 선포된 율법을 지키지 못함으로서, 가나안에서의 안식을 누릴 수가 없었다.

면제년의 초막절은 궁극적 안식, 즉 그리스도께서 온전하게 율법의 마침이 되심으로 성취되었다.



posted by Wonho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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