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024. 1. 28. 17:39

요한복음 1장 14절 말씀 묵상(6- 영광)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모세가 그렇게 보기를 원했던 하나님의 영광)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타락한 인간은 하나님의 영광을 볼 수도 없었고 만약에 볼 수 있다면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이다.

타락한 인간은 본능적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보지 않기를 원하고 대신에 자신의 소욕을 채우는데서 만족하면서 살아가는 존재이다.

하지만 인간은 자신의 소욕을 채울 수가 없고 반대로 극한 상황에 내몰리면 본능적으로 하나님을 찾을 수밖에 없는 존재이다.

이는 타락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능의 양면이다.

애굽에서 종살이 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울부짖었고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애굽에서 구해주셨지만 인간의 구함은 하나님의 영광보다는 육신의 필요였던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울부짖음을 들으시고 그들을 구해주셨지만 출애굽이라는 과정은 시작에 불과할 뿐 완성은 아니었다.

하나님께서는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들어가기 위한 정결이 필요함을 말씀하신다.

하지만 시내산에서의 하나님의 영광 앞에서 숨죽이면서 하나님만을 섬기겠다고 맹세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곧바로 금송아지 앞에서 축제를 벌이는 죄를 범하게 된다.

시내산에서 내려온 모세가 보았던 광경은 출애굽한 백성들이 금송아지 앞에서 벌였던 광란의 축제였다.

다시 애굽 땅에서의 모습으로 돌아간 것이다.

모세는 억장이 무너졌으며  결국 금송아지 앞에서 축제를 벌였던 자신의 백성들을 칼로 멸절하는 과정을 경험하여야만 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목이 곧은 백성들로 인하여 그들을 진멸할까봐 그들과 함께 약속의 땅으로 올라가지 않으시겠다고 말씀하신다.

하지만 사람이 자기의 친구와 이야기하는 것과 같이 모세와 말씀하셨던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간청에 마음을 돌이키시고 친히 같이 올라가시겠다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은총을 입지 않고는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없고 하나님을 본 자는 죽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모세는 자신이 은총입은 자임을 확인하기 위해서 주의 영광을 보기를 간청한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자신의 얼굴을 보여주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시고 등만을 보여주셨다.

은혜가 없이는 하나님의 영광을 볼 수가 없는 것이다.

목이 곧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의 죄악이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에 대한 인식도 없이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고자 했던 것이다.

결과적으로 출애굽을 경험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거의다 광야에서 죽어야만 했다.

이러한 하나님의 영광이 다시 신자들 가운데 임한 것이다.

요한은 자신들 가운데 거하시는 육신이 되신 말씀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다고 증거하고있다.

모세가 그토록 보기를 원했던 하나님의 영광을 요한은 은혜로 말미암아 진리 안에서 볼 수 있었던 것이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그 안에 충만한 은혜가 있기 때문이다.

모세가 은혜 입은 자이었음에 대한 증거로 하나님의 영광을 보기를 원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신자에게 보여지는 하나님의 영광은 신자들이 은혜 입은 자라는 사실을 증거해주고있는 것이다.

모세에게 부분적으로 보여주셨던 하나님의 영광은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는 과정에서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겠다는 증거의 표시였다.

신자들 가운데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광은 신자들을 구원의 종착지인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인도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증거이다.

광야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였던 구름 기둥과 불 기둥과 같이 진리의 말씀은 신자를 인도하는 등이다.

항상 진리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는 것이 어둠 가운데 있는 이 땅에서 실족하지 않는 것이다.

진리의 복음은 세상에서의 성공을 위해서 단순히 인간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종이 아니다.

진리의 복음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거의 다 죽음을 맞이할 수밖에 없었던 궁극적인 하나님 나라로의 초대이다.

하나님 나라의 모형이었던 가나안이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쉽게 허락이 안되었던 곳이었음을 생각해보면 은혜와 진리가 충만한 하나님의 영광을 전하는 말씀은 영원으로의 초대라는 감격 자체일 수밖에 없다.

말씀을 거부하는 이들은 세상의 절망에 빠질 수밖에 없으며 말씀 안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볼 수 있는 이들은 세상의 부정적인 모습 가운데에서도 희망을 볼 수 있다.

삶의 여정 가운데 접하는 온갖 부정적인 상황들은 신자에게는 구원의 희망을 위한 것이며 불신자에게는 멸망을 위한 것이다.

어두운 상황일수록 빛으로 오신 하나님의 영광은 더욱 빛나게된다.

신자는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절망 가운데 희망을 볼 수 있으며 그 가운데 하나님의 영광을 경험하게된다.

절망 가운데 경험하는 하나님의 영광은 표면적인 것이 아니라 근원적인 것이다.

절망 가운데 경험하는 하나님의 영광은 이 땅을 사는 동안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경험하는 근원적 절망에 대한 희망을 제시해준다.

세상은 마치 성공한 자들만의 소유물 같지만 하나님의 영광은 이러한 고정 관념을 무너뜨린다.

하나님의 영광은 신자의 삶에 근원적 혁명을 일으키는 놀라운 능력이다.



posted by Wonho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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