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018. 1. 16. 22:16

사도행전 7장 54절~ 8장 3절 말씀 묵상



54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그를 향하여 이를 갈거늘

중국이 지배하는 티벳이 분리 독립이 거의 불가능한 이유 가운데 한 가지는 티벳을 움직이는 티벳 승려들이 대부분 중국과 연계되어있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고행과 비움을 최고의 선으로 추구하는 승려들이 가장 부패한 존재들이라는 것이다.

아마 로마 지배하에 있던 대제사장 무리들은 표면적으로만 성직자일 뿐 실제에 있어서는 로마정부와 결탁되어 이스라엘을 지배하는 세력들일 것이다.

이들은 스데반의 설교를 신앙의 관점에서 듣기보다는 자신들의 정치적 입장에서 들었을 것이다.

현시대에 신앙의 가장 큰 걸림돌이 있다면 각자가 자기의 입장에서 말씀을 대한다는 것이다.

사도행전의 초대교회 교인들은 자신이 처해있는 입장과 환경을 넘어서는 하나님 나라 공동체를 이루면서 교회를 확장시켰다.

이러한 공동체의 확장에 충돌하는 이들은 세상과 결탁되어있는 이기적 무리들일 것이다.

교회공동체는 다양한 사람들이 각자 다양한 입장에서 공동체를 이루어가지만 각자의 입장과 이권을 넘어서지 못하면 서로 충돌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성도는 세상의 이권과 결탁되어있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설 때 진정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서 교회공동체를 이루어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55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56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대

성령은 성도를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게 하신다.

신자는 그리스도와 연합된 자로서 그리스도와 한 몸을 이룬다.

궁극적으로 임할 새 하늘과 새 땅은 이 땅과 하늘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이 땅이 하늘과 하나가 되기 위한 전제 조건은 거룩이다.

거룩함이 없이는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가 없다.

세상과 결탁 되어있는 자는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가 없다.

성령 충만은 신비적인 개념보다는 거룩함에의 참여다.

성령충만을 강조하는 신비주의자들 가운데는 거룩함에 대한 개념이 없이 신비를 추구하는 이들도 있다.

관상기도를 수단으로 신적 존재를 경험하는 이들에게서 거룩의 개념을 찾아 볼 수가 없다.

관상기도는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에 의한 거룩함이 아니라, 플라톤의 이원론적 사고에 의한 성과 속의 개념에서 출발된  헬라 철학을 근거로하는 신플라톤주의 사상에서 나온 것이다.

기독교뿐만이 아니라 모든 종교에 관상기도가 있기에 카톨릭은 타종교와의 대화의 수단으로 관상기도를 사용하고있으며, 세계교회협의회 (WCC)에 참여하는 교회들도 관상기도를 수용하면서 이에 동참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스데반이 하늘의 신비를 볼 수 있었던 것은 육적인 신비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속죄로 인한 거룩함을 기반으로하는 성령의 역사였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57  그들이 큰 소리를 지르며 귀를 막고 일제히 그에게 달려들어

무엇때문에 이렇게까지 큰 소리를 지르고 귀를 막고 달려들어야만 했는가?

단순한 정죄보다는 자신들의 이권이나 자신들의 자존감이나 철학이 무너지는 순간이었을 것이다.

자신들은 스스로 선하다고 생각했을 것인데 악하다고 하니 이를 감당할 수 없었을 것이다.

인간은 아무리 악한 사람이라도 자신을 악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름대로 단편적인 정의감에 사로잡혀 스스로 의롭다고 여긴다.

이는 특히 성직자들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하나님을 정면으로 대적하는 이들은 인간 중심적인 선을 행하는 이들이다.

특히 인본주의 신학을 하는 이들은 자신의 선에다가 신학이라는 칠을 덧입힘으로서 그럴듯하게 자신들을 포장한다.

이들은 끊임없이 사람들에게 자신들이 선함을 증명하려한다.

하지만 선을 판단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며, 진정 하나님의 사람들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

선한 사람은 하나님이 증명해 주실 뿐이다.


스데반은 자신이 선함을 증명하려하지 않았고, 오히려 그들의 악함을 드러내면서 진리만을 선포했을 뿐이다.


58  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칠새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 앞에 두니라

이들은 인간이 정작 정죄 할 수 없는 근본적 죄인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마치 자신들은 거룩함을 지키는 자들인 것과 같이 스데반을 성밖으로 끌어내지만 정작 거룩하지 못한 자가 거룩한 자를 거룩의 이름으로 돌로치는 악행을 저지른다.

거기에 더하여 거짓 증인까지 합세한다.

신앙의 영역에서 정의를 외치는 이들 가운데 대중의 인기를 힘입어 정의의 이름으로 자기와 다른 이들을 사냥하는 이들이 종종 있다.

이들은 정작 자신이 의롭다고 자기와 다른 이들을 정죄하지만 지극히 인본주의적인 경우가 종종있고 이들은 정죄하면서 자신의 의를 드러내려한다.

하지만 정작 인간은 누구나 전적으로 부패한 아담의 자손으로서 인간에게는 정죄할 수 있는 자격이 없다는 것을 모르고있다.


59  그들이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이르되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60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이르되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스데반은 자신을 박해하는 이들에 대항하지 않는다.

스데반은 자신이 정죄 할 수 없는 죄인이라는 사실을 깨닫고서 자기를 박해하는 이들 조차도 용서하지만, 정작 스데반을 박해하는 이들은 자신들이 정죄할 수 없는 죄인임을 알지 못한다.



1  사울은 그가 죽임 당함을 마땅히 여기더라 그 날에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박해가 있어 사도 외에는 다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니라

하나님께서는 핍박도 사용하셔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도한다.

예루살렘에 임한 핍박이 없었으면 이 땅의 예루살렘이 또 하나의 집단이 되었을 것이다.

하나님의 복음 전파는 세상적인 규모의 커짐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게 지은 교회의 명분은 중국에 대한 선교였지만 오히려 사회의 지탄만 받을 뿐이다.

진정한 하나님의 축복은 세상적인 관점에서는 블행인 경우가 종종 있다.

일제시대 평양은 동양의 예루살렘이라고 할 정도로 부흥되었던 곳이었지만 지금은 영적으로 황폐해진 곳이 되었다.


평양이 박해를 받아 이북에서 내려온 이들로 인하여 남쪽에 많은 교회들이 세워졌다.

한 가지 예로 평양신학교를 졸업한 영월의 차득련목사는 소천하신지 이제 20년 가까이 되었지만 그가 처 자식을 이북에 남겨두고 강원도에 세운 교회는 무려 20개가 넘었다.

그에게 향한 하나님의 축복은 세상에서의 형통이 아니라 부인과 세명이나 되는 아들의 소식도 모른채 평생을 떨어져 살아야만 했던 고통이었지만 그가 맺은 수많은 생명의 열매들이야말로 하나님의 무한한 축복이었다.

하나님의 축복을 외적인 확장으로 생각하면서 교회 건물의 증축에 힘을 다했던 교회들은 그 외적인 규모만큼이나 욕심의 충돌로 인하여 침물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2  경건한 사람들이 스데반을 장사하고 위하여 크게 울더라
3  사울이 교회를 잔멸할새 각 집에 들어가 남녀를 끌어다가 옥에 넘기니라



posted by Wonho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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